2009년 4월 3일 금요일

당신의 PC를 위협 하는 “묻지마 파워서플라이”


◇ 당신의 PC를 위협하는 묻지마 파워서플라이 = 업계에 따르면 저가형 파워서플라이(속칭 묻지마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대부분 중국에서 제조되어 국내로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파워서플라이 제조사들 역시 대부분 중국에 공장을 두고 생산을 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산 파워서플라이 전체를 폄하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저가형 제품,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묻지마 파워서플라이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출력 용량을 거짓으로 표기하고, 임의로 스펙을 부풀리거나, 안정성이 결여된 제품이라는 것이다.

 

저가 파워서플라이에 허위로 기재된 스펙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저가 파워서플라이의 80% 이상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임의로 부풀려진 스펙을 표기하고 있으며, 실제 출력은 그보다 훨씬 낮게 나온다는 것. 또한 알려진 바에 따르면 용량을 단순히 2~30와트 정도 수정하는 것이 아닌 최대 2배 이상으로 출력 용량을 부풀려서 나오는 제품도 파악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파워서플라이의 출력을 거짓으로 표기한다는 것은 시스템 환경에 따라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본래 스펙보다 높은 출력을 내기 위해 한계치를 넘겨 동작하는 일도 다반사.

 

여기에 가격을 낮추기 위해 부품을 생략하고, 규격에 맞지 않는 부품을 억지로 끼워 맞추는 등 불법적인 행태를 취하고 있다는 점도 묻지마 파워서플라이의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커패시터 용량을 위장한 사례

 

좀 더 구체적으로 저가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과전압, 과전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제어하기 위한 회로 설계가 없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으며, 예기치 않은 과전류가 발생하여 파워서플라이는 물론 모든 하드웨어가 동반으로 사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물론 저가 파워서플라이를 취급하는 곳에서는 이러한 제어회로가 빠진 사실에 대해서 일제히 함구하고 있으며, 일부는 허위로 모든 안정성 회로가 포함돼있다고 소개하는 곳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출력 용량을 허위로 기재한 파워서플라이는 이러한 제어회로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희박하다. 이유인 즉슨 실제 스펙이 표기 스펙보다 낮으므로 보다 높은 출력을 내기 위해서 걸림돌이 되는 제어회로를 일부로 제거한다는 것. 현 시점에서 가장 적절한 비유를 찾는다면 광우병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미국산 소고기를 수입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말이다.

 

제어회로가 없으면 이렇게 기판이 직접적으로 파괴된다

 

헌트키 파워서플라이를 선보이고 있는 코아엔에스아이 김수철 대리는 “일명 '묻지마 파워서플라이‘로 불리우는 중국산 저가 파워서플라이가 조립PC에 끼워 넣기 식으로 판매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행해온 일”이라며, “이제는 파워서플라이 시장도 저가이든 고가이든 분명히 안정적인 성능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품들이 기본이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파워서플라이 시장에서 성능이나 기본적인 안정성은 무시한 채 오로지 가격으로만 승부하는 저가 파워서플라이 보다 소비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를 공급하는 것이 국내 파워서플라이 제조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저가 파워서플라이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출처: 베타뉴스


위에 2번째 사진은 완전.. 대박입니다 ㅋ

댓글 없음:

댓글 쓰기